개발 하는 게임 장르 특성상 다양한 오브젝트가 화면에 렌더링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layer를 잘 나눠줘야 하는데 어떻게 순서를 지정해주는게 좋을 지 감이 안 잡혀서 SortingLayer와 Order in Layer에 관해 공부를 했다.
Sorting Layer와 Order in Layer의 차이점
Sorting Layer는 오브젝트를 더 큰 범주로 나누어 렌더링 순서를 결정하기 위해 주로 사용!
예를 들어, 배경과 캐릭터, UI를 각각 다른 레이어로 설정해서 관리할 수 있다.
Order in Layer는 같은 Sorting Layer 내에서 세부적으로 오브젝트 간의 렌더링 순서를 조정할 때 유용. 즉, 한 Sorting Layer 안에서 세부적인 순서를 정리하는 역할!! 같은 그룹 레이어에서 순서를 조정 해준다
어떤 방식을 사용할까?
렌더러 순서를 그룹화 해서 분리해줄 필요가 크게 없다면 Order in Layer로 해도 충분하다. 하지만, layer 순서를 설정해줘야하는 게 많아서 순서를 지정해주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Sorting layer로 일차 구별을 해주고 2차적으로 또 구분이 필요하면 Order in Layer로 다시 한 번순서 정립
- 주요 계층은 Sorting Layer로 구분:
- Background, Gameplay, UI 등 으로 나누어 관리.
- 세부적인 렌더링 순서는 Order in Layer 사용:
- 예를 들어, 캐릭터와 아이템, 적과 같은 오브젝트들은 모두 "Gameplay" Sorting Layer에 두고, Order in Layer로 세부 순서를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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